3. [Data] 컴포넌트에 데이터 연결하기
사전 준비
본 튜토리얼은 사전 준비가 필요 없습니다. 모든 실습을 문서 내에서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나리오 스튜디오 내에서 따라 하고 계시다면 이전 챕터를 선수 학습하신 뒤 보시길 권장합니다.
개발하기
컨트롤이란?
앞선 챕터에서 컨트롤에 대해 배웠습니다.
컨트롤은 플렉스튜디오에서 특정 기능을 하는
중고거래 시나리오에도 많은 컨트롤들이 쓰입니다.
이 중 제목 컨트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목 컨트롤은 컨트롤의 종류 중 InputText에 해당합니다. 말 그대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컨트롤입니다.
만약 이곳에 '중고 거래 게시물'의 제목을 입력한 뒤 작성 완료 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될까요?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InputText 컨트롤은 사용자의 입력을 받기 위한 장소의 역할은 하지만 현재 우리는 해당 컨트롤에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상태는 일시적으로 값을 입력할 수 있고 그 값은 휘발되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유지되는 값으로 저장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플렉스튜디오의 중요한 개념인 컬렉션이 등장합니다.
컬렉션이란?
컬렉션은 시나리오가 시작해서 종료될 때까지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곳 입니다.
실습 따라 하기
아래 따라 하기로 데이터를 컬렉션에 연결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아래 창에서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위의 실습을 통해 중요한 개념 세 가지를 실습해 봤습니다. 바로 컬렉션, 컬렉션키, 카테고리입니다.
컬렉션
컬렉션은 시나리오가 시작해서 종료될 때까지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시나리오 내의 데이터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컬렉션과 연결된 컨트롤의 값들은 휘발되지 않습니다.
컬렉션키
컬렉션은 그룹/ 레이아웃 단위로 연결합니다. 따라서 개별 컨트롤 연결되는 키값이 필요합니다.
제목 컨트롤은 컬렉션의 'title'을 키로 갖는 값과 매칭됩니다.
카테고리
컬렉션은 시나리오의 모든 데이터가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시나리오의 개발 복잡도가 높아지고 컬렉션 내부의 데이터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개념입니다.
예) product와 user 카테고리를 따로 관리해서 컬렉션에 각각 제품 데이터,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한다
우리는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컬렉션에 저장하기 때문에 product라는 카테고리를 사용합니다.
이미지 파일은 img라는 카테고리에 저장됩니다.
[심화 가이드]
카테고리에 대한 심화된 이론을 학습하시려면 [심화] 컬렉션의 카테고리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게시물 조회 화면 데이터 연결하기
앞에선 중고 거래 게시물을 등록하는 부분의 데이터 연결을 활성화해서 컬렉션키를 연결했습니다.
이번엔 게시물 리스트에서 게시물을 조회하는 부분의 데이터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실습 따라 하기
아래 따라 하기로 데이터를 컬렉션에 연결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아래 창에서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결과 화면
등록한 게시물이 조회 화면에서 조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챕터 마무리
배운 내용
그룹과 레이아웃에 데이터 연결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컬렉션의 개념에 대해 배웠습니다.
컬렉션키란 무엇이고, 컨트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배웠습니다.
카테고리의 필요성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중고 물품 조회 화면에 데이터를 연결해 봅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