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의 구성요소
시나리오의 개념적 설명이 필요할 때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여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Step, 이벤트, 서비스라는 구성요소에 대해 생소하다면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구성의 3가지
시나리오 개발을 하기 위해선 시나리오 구성의 3가지 요소인 Step, 이벤트,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화면을 구성하는 Step
특정 시점에 프로그램의 작동을 지정할 수 있는 이벤트
서버나 DB와 데이터를 연결하는 서비스
Step, 이벤트 그리고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3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충분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Step, 이벤트, 서비스에 대해 순차적으로 설명합니다. 설명을 통해 개념을 알아보고 구성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구성하는 단위 Step
Step은 화면에 보여지는 단위 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시나리오는 Step 단위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중고거래 시나리오입니다.
이미지에서는 여러 개의 Step이 모여 한 개의 시나리오를 이루고 있습니다. 각 Step은 '내 물건 팔기', '내 동네 설정' 등 다른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개발하려는 화면 단위로 Step을 구성하고 특정 상황에서 Step 단위로 유저에게 보이게 됩니다.
사용자와 이벤트
이벤트는 앱을 사용하는 유저의 행위로 발생하는 사건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버튼을 누르는 것', '값을 입력하는 것'같은 모든 행위가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거나 입력 등의 행위를 할 때 이벤트를 통해서 컬렉션의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보이고 있는 화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컬렉션은 시나리오가 시작해서 종료될 때까지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곳으로 플렉스튜디오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고유한 개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간단하게 데이터라고 이해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컬렉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의 시나리오의 생애 주기와 데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통한 DB 연결
서비스는 DB나 외부 API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컬렉션에서 데이터를 서비스를 통해 DB에 보내고 받은 결과를 다시 컬렉션에 반영하게 됩니다.
컬렉션은 시나리오가 시작해서 종료될 때까지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곳으로 플렉스튜디오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고유한 개념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간단하게 데이터라고 이해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컬렉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의 시나리오의 생애 주기와 데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 서비스 연결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벤트와 서비스 구동 방법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시나리오의 생애 주기와 데이터
컬렉션은 시나리오가 시작해서 종료될 때까지 모든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컬렉션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시나리오가 동작하는 동안 데이터를 관리하는 컬렉션이 생성됩니다.
각 스텝은 컬렉션에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현되고
데이터의 생성이나 수정은 모두 컬렉션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컬렉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챕터인 컬렉션(Collection)과 섹터(Sector)페이지에서 이어집니다.
챕터 마무리
이번 챕터에서는 시나리오 구성 요소의 3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컬렉션이라는 개념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컬렉션과 데이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tep의 구성요소에 대한 심화 학습을 위해서는 [심화] Step의 구성과 생애주기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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