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 컬렉션의 카테고리

이 페이지는 컬렉션의 심화 개념인 카테고리를 다룹니다. 카테고리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거나 컬렉션을 심화있게 학습하고 싶다면 해당 페이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컬렉션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컬렉션(Collection)과 섹터(Sector) 페이지를 통해 선수학습을 권장합니다.

카테고리가 필요한 이유 : 하나의 컬렉션

하나의 시나리오에는 하나의 컬렉션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시나리오의 모든 데이터는 컬렉션이라는 곳에 모두 관리됩니다. 시나리오에서 쓰이는 데이터의 분류가 필요하고 데이터 양이 늘어나 복잡도가 늘어나게 되면 컬렉션을 통한 데이터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카테고리(Category)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의 사용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하나의 시나리오에서 팀 멤버 리스트와 팀내 메세지를 함께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멤버에 대한 데이터와 메세지에 대한 데이터가 모두 필요한데 하나의 시나리오의 컬렉션은 하나이기 때문에 두개의 각기 다른 데이터를 분리해서 담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Members와 Messages라는 서로 다른 카테고리를 부여해서 하나의 컬렉션안의 섹터들을 분리하고 화면에 별도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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